유선 이어폰을 귀에 낀 채로 지하철이나 시내버스를 타 본 사람들은 이어폰 줄이 다른 사람 가방이나 자기 옷에 걸려서 짜증났던 경험을 한두 번씩은 해 봤을 거다. 꼭 그 것 때문이 아니더라도 이어폰 줄이 꼬이거나 얼굴을 자꾸 간지럽히는 게 싫어서 거의 10년 전부터 밖에 나갈 땐 블루투스 이어폰만 써 왔는데 자브라, 플랜트로닉스, 모토롤라, LG 제품들 중에서 제일 좋았었던 게 LG HBS 시리즈였다.

지난 달 31일에 LG G5가 나오면서 HBS-1100도 온라인에서 팔기 시작했다는 얘길 듣고 잽싸게 주문했다. 내 블로그만의 자랑이라면, 협찬이든 뭐든 간에 돈 받고 리뷰 써주는 짓은 안 한다. 일단 업체한테 돈을 받아버리면, 100% 솔직한 후기는 쓸 수 없기 때문이다.





박스의 겉과 속은 이렇게 생겼다. 





아직 인터넷에 파는 곳도 별로 없지만, 색상도 그레이 밖에 없다. 나는 박스 겉에 있는 골드 제품이 훨씬 땡기는데...



제품 왼쪽 부분엔 하만카돈 플래티넘 인증 표시인 고양이 그림이 있다. APT-X HD코덱을 최초로 써서 블루투스 이어폰 중에선 최고의 음질이라는데, 내가 쓰는 스마트폰은 노트5라 APT-X HD까진 아니고, APT-X 코덱만 지원한다. 좀 아쉽긴 하지만 솔직히, 일반인 중에서 APT-X HD랑 APT-X음질의 차이를 확실하게 구분할 수 있는 사람이 얼마나 있을까. 아무튼 여러 장르의 음악을 들어보며 테스트를 해 봤는데, 저음이든 고음이든 특별히 거슬리는 부분 없이 골고루 무난하게 깨끗한 소리가 나왔다. 고품질 유선 이어폰과 비교해도 음질 차이는 못 느낄 정도다. 하만카돈 글씨 왼쪽에서 좀 떨어져 있는 까만 점 같은 게 통화 마이크인데, 감도가 생각보다 꽤 좋았다. 좀 아까 퇴근길에 이 이어폰을 점퍼 안 쪽에 넣은 채로, 킥보드로 달리며 통화를 해봤는데 마이크가 점퍼 안 쪽에 숨어 있고, 바람도 불던 상태에서도 상대방은 내 목소리가 잘 들린다고 했다. 




HBS시리즈는 버튼이 좀 많은 편이다. 그만큼 기능도 많다는 얘긴데, 모처럼 비싼 이어폰을 사서 그 좋은 기능들이 있는 줄도 모르고 쓴다면 손해 아닐까. 무작정 블루투스 연결을 하기보다 미리 설명서를 꼼꼼히 읽어보는 게 좋다. 설명서에 써 있기로는 제품 왼쪽에 있는 조그 스위치를 좌우로 짧게 움직이면 볼륨조절이 되지만, 1초 이상 움직인채로 두면 현재 배터리 상태를 알려주거나, 진동알림기능을 켜거나 끌 수 있다. 




오른쪽에 있는 조그 스위치를 잘 보면 메세지, 마이크, 시계 아이콘들도 보인다. 좌우로 짧게 움직이면 앞으로 가기, 뒤로 가기 기능이고, 1초 이상 움직인 채로 두면, 휴대폰 최근 메세지를 읽어주거나 음성녹음, 현재시간을 알려준다.

(이 기능들은 스마트폰에 Tone & Talk라는 LG 공식어플을 깔아야 쓸 수 있음)



NFC태그는 HBS-750에서도 지원되던 기능인데, 나도 이번에 호기심 때문에 처음 써봤다. 보통, 블루투스 페어링 방식으로 스마트폰과 이어폰을 연결하는데, NFC기능이 있는 스마트폰이라면 저 NFC스티커를 스마트폰 뒤에 갖다대기만 해도 아래 그림처럼 스마트폰에 연결확인 메세지가 뜨면서 한 번에 HBS-1100과 연결된다. 






HBS-1100는 그냥 음악을 듣는 것 말고도 여러 편리한 기능들이 많은데, <부록>으로 간단히 정리해봤다. 참고로, 아까도 잠깐 얘기했던 Tone & Talk 어플을 스마트폰에 깔아야 이 모든 기능들을 제대로 쓸 수 있다.



<부록>설명서에 나온 HBS-1100의 쓸만한 기능들

  1. Find me : 양쪽 조그 스위치를 동시에 똑같은 방향으로 1초간 밀어주면 스마트폰에서 알람이 울린다.
  2. 음성명령 : 전화가 걸려 올 때 그냥 "통화"라고 말만 해도, 그대로 전화를 받을 수 있고, "거절"이라고 말하면 통화 거절 할 수 있음.
  3. 현재시간 알려주는 기능(음성메모 기능으로 바꿀 수 있음)
  4. 최근 메세지 내용을 읽어주는 기능
  5. 지정번호로 전화걸기 : 제품 왼쪽에 있는 통화버튼을 짧게 두 번 누르면 미리 지정한 번호로 바로 전화를 걸거나 즐겨찾기 번호 중에서 골라 전화를 거는 기능
  6. 음성다이얼 : 통화 버튼을 짧게 누르면 음성 다이얼 기능
  7. 배터리 상태 알림: 오른쪽 조그 스위치를 아래로 내리면 현재 배터리 상태를 음성으로 알려 줌


신고
  • 양현석 2016.04.06 00:04 신고

    안녕하세요. 이거 색상이 블랙인가요? 그레이인가요?

    1. BlogIcon 하얀곰> 2016.04.06 00:34 신고

      제가 산 건 그레이입니다. 아직 다른 색상은 안 팔고 있네요.

  • 2016.04.06 00:36

    비밀댓글입니다

    1. BlogIcon 하얀곰> 2016.04.06 00:53 신고

      다른 블로그 후기들도 미리 살펴봤었는데 대부분, 광고에 나와 있는 내용들을 그냥 그대로 베낀 수준이더군요. 저는 좀 더 도움이 될만한 정보들을 나름대로 찾아봐서 쓴 건데 좋게 봐 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블루투스 이어폰들보다 몇 배 더 비싸긴 한데, 확실히 돈값은 하네요.

다른 카테고리의 글 목록

산 거 카테고리의 포스트를 돌아봅니다